중2 삼각형의 닮음조건 탐구

주제:
삼각형

[탐구문제 및 탐구방법]

[탐구문제] 다음 주어진 과제의 두 삼각형이 닮음인지 아닌지 각각 설명하시오. [탐구방법] 빨간색 점으로 삼각형의 위치를 옮길 수 있어요. 파란색 점으로 삼각형의 방향을 바꿀 수 있어요. 회색 점으로 삼각형을 확대 축소할 수 있어요. (갈색 점은 반직선 위에서 움직여요.) [작성방법] 펜 또는 텍스트 메뉴를 이용하여 설명을 쓸 수 있어요.

과제1 다음 두 삼각형이 “확대 또는 축소하여 합동(닮음)”인지 판단하고,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.

과제2 다음 두 삼각형이 “확대 또는 축소하여 합동(닮음)”인지 판단하고,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.

과제3 다음 두 삼각형이 “확대 또는 축소하여 합동(닮음)”인지 판단하고,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.

과제4 다음 두 삼각형이 “확대 또는 축소하여 합동(닮음)”인지 판단하고,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.

과제5 다음 두 삼각형이 “확대 또는 축소하여 합동(닮음)”인지 판단하고,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.

(생각해보기1) 다음 두 삼각형이 “확대 또는 축소하여 합동(닮음)”인지 판단하고,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.

(생각해보기2) 다음 두 삼각형이 “확대 또는 축소하여 합동(닮음)”인지 판단하고,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.

(정리하기1) 삼각형의 닮음을 판단하기 위한 순서를 알맞게 배열하고, 설명하시오.

(정리하기2) 다른 다각형과 달리 삼각형의 닮음을 판단할 때 모든 대응변의 길이의 비와 모든 대응각의 크기가 같은지 확인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