수선, 수직이등분선, 거리, 맞꼭지각에 대해 알아볼까요?

[문제1]

수직선 도구 Toolbar Image를 이용하여 점 C를 지나고 직선 AB에 수직인 직선 CD를 그리세요. (점 D는 교점 도구 Toolbar Image를 이용하여 두 직선의 교점을 찾아 나타낼 수 있어요.) 이 때 두 직선 AB와 직선 CD는 직교한다고 말해요. 또한 직선 CD는 직선 AB의 수선이라고 말해요.

문제1. 점 C를 지나고 직선 AB에 수직인 수선

[문제2]

수직이등분선 도구 Toolbar Image를 이용하여 두 점 A, B를 순서대로 선택해 선분 AB에 수직이고 중점 M을 지나는 직선 l을 그리세요. 이 때 직선l을 선분 AB의 수직이등분선 이라고 말해요.

문제2 선분 AB의 수직이등분선

[문제3]

[문제1]과 [문제2]를 비교하여 수선과 수직이등분선의 차이점을 설명하세요.

[문제4~5]

이동도구 Toolbar Image를 이용하여 점 D를 움직이세요. 이 때, 선분 CD의 길이와 각 CDB의 크기 변화를 관찰하세요. 선분 CD의 길이가 가장 짧아지도록 점 D를 옮기세요. 이 때 가장 짧은 선분 CD의 길이를 점과 직선 사이의 거리라고 합니다.

문제4. 점과 직선 사이의 거리

[문제5] 다음 빈 칸에 알맞은 것을 순서대로 쓰시오.

(1) 선분 CD의 길이가 가장 짧아지는 각 CDB=( )입니다. (2) 점 C와 직선AB 사이의 거리는 ( )입니다.

[문제6]

이동도구 Toolbar Image를 이용하여 점 D를 움직이세요. 이 때, 각DOB의 크기와 각 AOC의 크기 변화를 관찰하세요. 서로 마주 보는 각 DOB와 각 AOC를 맞꼭지각 이라고 합니다. 각 DOB의 크기가 60도에 가까워지도록 점 D를 옮기세요.

문제6. 맞꼭지각

[문제7]

각DOB의 크기가 일 때, 각AOC와 각AOD의 크기를 순서대로 쓰시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