길이가 같은 선분, 크기가 같은 각의 작도를 알아볼까요?

주제:
선분

[문제1] 선분 AB를 한 변으로 하는 정삼각형을 작도하세요.

[문제1 힌트]

컴퍼스 도구Toolbar Image를 이용하여 선분 AB를 반지름으로 하는 두 원을 점 A와 점 B를 중심으로 그리세요. 교점 도구 Toolbar Image를 이용하여 두 원이 만나는 점을 나타내세요. 선분 도구Toolbar Image 또는 다각형 도구 Toolbar Image를 이용하여 세 점을 연결해 정삼각형을 그리세요.

[문제2] 점 A를 중심으로 반지름이 선분 AB의 두 배인 동심원을 작도하세요.

[문제2 힌트]

컴퍼스 도구Toolbar Image를 이용하여 선분 AB를 반지름으로 하는 한 원을 점 B를 중심으로 그리세요. 교점 도구 Toolbar Image를 이용하여 그린 원과 반직선이 만나는 점을 나타내세요. 원 도구 Toolbar Image를 이용하여 점A를 중심으로 하고 반지름이 선분 AB의 두 배인 원을 그리세요. 대상 보이기(숨기기) 도구Toolbar Image를 이용하여 불필요한 선들을 숨길 수 있어요.

[문제3] 각 a의 두 배, 세 배를 작도하세요.

[문제3 힌트]

원 도구Toolbar Image를 이용하여 점 O를 중심으로 하는 적당한 크기의 원(1번)을 그리세요. 교점 도구Toolbar Image를 이용하여 원(1번)과 주어진 두 반직선이 만나는 점들(C, D)을 나타내세요. 컴퍼스 도구 Toolbar Image를 이용하여 두 교점 사이의 거리를 반지름으로 하는 원(2번)을 각각의 교점(C, D)을 중심으로 그리세요. 교점 도구Toolbar Image를 이용하여 원(1번)과 원(2번)이 만나는 점들(E, F)을 나타내세요. 반직선 도구 Toolbar Image를 이용하여 점 O와 원과 원이 만나 생긴 교점(E, F)을 연결하세요. 대상 보이기(숨기기) 도구Toolbar Image를 이용하여 불필 요한 선들을 숨길 수 있어요.

[생각해보기] 점 C를 지나고 직선 AB에 평행한 선을 작도하세요.

[생각해보기 힌트]

직선 도구Toolbar Image를 이용하여 직선 AC를 그리세요. 컴퍼스 도구 Toolbar Image를 이용하여 반지름이 선분 AB와 같은 원(1번, 2번)을 점 A와 점 C를 중심으로 각각 그리세요. 교점 도구Toolbar Image를 이용하여 두 원이 직선 AC와 만나는 점들을 나타내세요. 컴퍼스 도구 Toolbar Image를 이용하여 동위각 또는 엇각이 같아지도록 각을 옮기세요. 직선 도구Toolbar Image를 이용하여 점 C를 지나고 직선 AB에 평행한 선을 그리세요. 대상 보이기(숨기기) 도구Toolbar Image를 이용하여 불필요한 선들을 숨길 수 있어요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