IM 7.8.4 실험을 반복하여 확률 예상하기

주제:
확률

각각의 점들을 드래그하여 주어진 수를 수직선 위의 알맞은 위치에 놓으시오.

과제 1에서 주어진 수들 중 하나를 선택하시오. 어떤 게임(또는 내기)에서 이길 확률이 그 수와 같다면 그 게임은 어떤 게임일지 설명하시오.

수영이는 평범한 주사위를 던져 1 또는 2가 나오면 이기는 게임을 한다.

  1. 주사위를 굴려 나올 수 있는 모든 수들을 나열하시오.
  2. 수영이가 게임에서 이길 확률은 얼마인가?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.
  3. 수영이가 동전을 던져 앞면이 나올 때 이긴다면, 이 조건은 이기는 가장 좋은 조건일까?
  4. 다음 활동에서 위 화면은 표를 아래 화면은 그래프를 나타낸다. 이 활동은 주사위처럼 1부터 6까지의 수가 무작위로 나타난다. 수영이는 수 1 또는 2가 나올 때 이겼지만 여러분은 1부터 6까지 수 중 어떤 수든 2개의 수를 고를 수 있다. 화면 중앙에 있는 파란색 상자에 고른 두 수를 입력하시오. 그리고 10번 주사위 던지기를 실행한 후 질문에 답하시오.

그래프 위의 점들은 무엇을 나타내는가?

10번 주사위를 던진 후에 전체 던진 횟수 중 이긴 횟수를 나타내는 분수는?

이 분수는 수영이가 이길 확률에 얼마나 가까운가?

주사위를 10번 더 던지시오. 이전 결과에 이어 새로운 결과들이 기록된다.

모두 20번 던졌을 때, 전체 던진 횟수 중 이긴 횟수를 나타내는 분수는?

이 분수는 수영이가 이길 확률에 얼마나 가까운가?

다음 과제들에서 그 결과가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사건인지 아닌지 답하고, 자신의 생각을 설명하시오.

동전을 한 번 던졌을 때 앞면이 나온다.

동전을 두 번 던졌을 때 두 번 모두 앞면이 나타난다.

동전을 100번 던졌을 때 앞면이 나오는 횟수로 가능한 수들은 어떤 것일까?

동전을 세 번 던져 앞면이 한 번 나왔다. 전체 던진 횟수 중 앞면이 나온 횟수를 분수로 나타내면 현재 이다. 만약 동전을 한 번 더 던져 앞면이 또 나왔다면 전체 던진 횟수 중 앞면이 나온 횟수를 분수로 나타내면 인가?