V. 원의 성질 02. 원과 접선

저자:
이대영
주제:
, 접선
[탐구 활동] 2학년 때 공부한 것을 한번 되살려 봅시다. 2학년 때 우리는 "삼각형의 내심"이란 것도 공부했습니다.

[질문 1] 삼각형의 내심의 성질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? 생각나는 것을 모두 작성해보세요.

[탐구활동 2] 삼각형의 접선의 성질을 한번 확인해봅시다. 아래 지오지브라 화일을 만져보세요.

[질문2] 위의 자료에서 알게 된 원의 접선의 성질을 작성해보세요.

[질문 3] 2학년때 공부한 [삼각형의 내심][원과 접선]의 성질의 연관성은?

열심히 따라와줘서 고맙습니다. 이제 한번 간단한 문제들을 해결하면서 공부한 것을 적용해봅시다. 연습장이 필요해요!! <개념확인 문제>
[문제 1] 다음 그림에서 두 점 A, B는 점 P에서 원 O에 그은 두 접선의 접점이다. 의 값을 구하시오.
Image
[문제 2] 아래 그림에서 원 O는 △ABC의 내접원이고, 세 점 P, Q, R은 각각 원 O의 접점이다. , , 일 때, 의 값을 구하시오.
Image
[문제 3] 아래 그림과 같이 원 O가 □ABCD와 네 점 P, Q, R, S에서 접하고 있다. , , 이고, □ABCD의 둘레의 길이가 36cm일 때, 의 값을 구하시오.
Image
[문제 4] 다음 그림과 같이 원 O에 외접하는 □ABCD에서 , , 일 때, 의 길이를 구하시오.
Image
[문항 5] 아래 그림에서 , , 는 세 점 D, E, F를 접접으로 하는 원 O의 접선이다. 이 때, 의 길이를 구하시오.
Image