Ambiguous Optical Illusion

일본의 공학 교수인 스기하라 코키치는 수십 년 동안 불가능해 보이는 물체의 모양과 움직임을 만들어 왔습니다. 아래 영상은 2016년에 Best illusion of the year contest에서 2위를 차지한 스기하라의 Ambiguous Optical Illusion으로 첫 주에 약 500만 번이나 시청될 정도로 많은 관심을 모았습니다.
직접 바라본 물체의 모양과 거울에 비친 모양이 달라서 불가능해 보이는 이러한 도형은 사영을 이용한 것으로 본 활동에서는 이러한 도형이 가능한 수학적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고자 합니다.
좌표평면 위에 네 점 , , , 를 꼭짓점으로 하는 사각형을 좌표가 이상인 부분과 이하인 부분으로 나누어 다음과 같이 매개변수를 이용한 곡선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. 또한, 중심이 원점이고 반지름의 길이가 인 원도 좌표가 이상인 부분과 이하인 부분으로 나누어 다음과 같이 매개변수를 이용한 곡선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. 에 대하여 곡선 위의 점을 , 라 합시다. 물체를 로 내려다본다고 가정하면, 사각형을 바라보는 방향의 벡터와 원을 바라보는 방향의 벡터를 각각 라고 할 수 있습니다. 점 를 지나며 방향벡터가 인 직선과 점 를 지나며 방향벡터가 인 직선 직선을 매개변수 를 이용하여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. 단, 두 직선 의 교점을 라 하면, 점 의 좌표는 다음과 같습니다. 즉, 곡선 는 보는 방향에 따라 사각형의 절반 또는 타원으로 보이게 됩니다. 같은 방법으로 나머지 절반의 사각형과 반원에 대하여 같은 방법을 적용하여 나머지 곡선을 얻을 수 있습니다.